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생충의 위협: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무시할 수 없는 위험"
    카테고리 없음 2023. 8. 25. 16:56
    반응형

     

     

    생활 속에 무서운 기생충들.. 조심해야 할 이유?

     

    우리나라는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기생충들이 우리 주변에 존재합니다. 이 작은 생물들은 인간과 동물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으며, 그들의 존재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주요 위험 기생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말라리아 원충 " 

    파충류, 조류, 포유류 등의 혈액 속에 기생합니다. 사람에 기생하여 학질을 일으키는 것으로는 3일열원충, 4일열원충, 열대열원충, 난형원충 등의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인간에게 기생하는 원충 5가지
    Plasmodium vivax, Plasmodium malariae, Plasmodium ovale, Plasmodium falciparum, Plasmodium knowlesi

     

    감염은 매개하는 모기가 흡혈할 때 침샘 안의 포자소체가 주입되어 이루어집니다.  

    출처 : https://namu.wiki/w/%EB%A7%90%EB%9D%BC%EB%A6%AC%EC%95%84

    • P. falciparum의 경우 발열이 꾸준하게 나타나게 된다.
    • P. ovale과 P. vivax의 경우 발열이 주기적으로 48시간마다 발생하게 된다.
    • P. malariae의 경우 발열이 주기적으로 72시간마다 발생하게 된다.
    • 그 외 오한(chills), 근육통(myalgia), 두통, 구토 및 설가 보여지기도 한다.

     

     

    간 디스토마 - oriental liver fluke 

    간디스토마는 간, 정확히는 담도에 사는 디스토마다. 디스토마는 입(stoma)이 두 개(di)라는 뜻으로, 위쪽에 있는 진짜 입 말고도 몸 중간쯤에 입이 하나 더 있어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간 디스토마는 사람 몸에서 20년동안 살 수 있다.

     

    붕어나 잉어, 돌고기, 모래무지, 향어 등이 간디스토마의 감염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 간디스토마의 수명이 긴 만큼 민물회를 먹을 때마다 간디스토마가 몸에 축적된다는 걸 꼭 상기하시는 게 좋겠다. "

     

    간흡충이 간 내 담관에 감염되면 담도를 막아 담도 폐쇄를 일으켜 담즙이 정체됩니다. 이 상태에서 죽은 충체나 충란이 핵이 되어 담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담도 폐쇄 및 만성적인 염증 등의 증상이 계속되면 담관암이 생길 수 있으며, 간암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감염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감염된 기생충 수가 많을수록, 감염 기간이 길수록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감염 시에는 주로 소화기 장애가 나타나는데, 상복부 통증, 발열, 소화불량, 위장 출혈,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급사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상태가 악화되면 피부에 황달 증세가 나타나거나 간이 커지거나 복수가 차거나 야맹증이 나타납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bominim0075/222952408030

    고래 회충 - 아니사키스(Anisakis)

    바다 포유류의 위 내에서 기생하는 회충으로 학명은 아니사키스(Anisakis)이다. 고래회충에 감염된 생선을 날로 먹을 경우 인체에 감염되며, 이 경우 복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60℃로 1분 이상 가열하거나 -20℃ 이하로 동결하면 사멸한다.

    고래회충에 감염된 생선을 날로 섭취하면 2~4시간 내에 복통메스꺼움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 글로불린E가 생성돼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될 수 있다.

    반응형
Modori time